국내 해외

닫기

한국화주협의회

[운송박사] Container의 역사

2022.11.28 441

Container의 역사

 

이번에는 Container의 역사에 대해 기술해보려 합니다.

 

전세계 Container의 수는 이미 2천만개가 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부산에서 흔히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운전을 하다 보면 고속도로 또는 지방도로를 운전할 때 흔히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만큼 전세계에서 화물을 수출/수입할 때 Bulk 또는 자동차 전용선에 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송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생각보다 Container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세계 2차대전이 있기 전 1926년에 미국의 사업가인 말콤 맥린(Malcom McLean, 1913~2001)이라는 분이 영국 런던에서 프랑스 파리로 운송할 때 화물을 상자에 넣어 육상 및 해상운송을 개발 하였습니다.

 

(Malcom McLean / 출처 :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

 

말콤 맥린은 화물을 넣는 상자를 Container라 명명하기까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Container 뿐만 아니라 Container를 적대하기 좋은 선박의 구조까지 만들었습니다이 화물선으로 1956 4 26 35피트 58대를 싣고 미국 뉴저지에서 휴스턴(Houston, TX)까지 성공적으로 선적한 것이 Container 운송의 시초로 인정되고 있습니다그 후 1975년에는 최초의 Container 선인 게이트웨이 시티(Gateway City)호를 건조하였고사업은 번창했으며물량증가 및 운송비도 낮아지는 역할을 하였습니다그는 1968년 미국 최대해운사인 시랜드(Sea-Land)사를 설립하여 미국-유럽구간에 Container 운송을 시작하였으며이어서 아시아 지역에도 Container로 화물을 운송하였습니다(후에, 1999년 세계 최대 선사였던 Maersk Sea-Land를 인수하였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세계의 역사를 뒤바꾼 혁명이라 할 수 있었는데, 2007년 미국경제잡지 포브스지는 맥린을 세계 경제사를 움직인 인물로 평가했습니다.

 

Container는 화물을 담는 용기에 불과하였지만그때 당시 이 것으로 세계 화물 운송량을 5배 증가시켰고해상운송비를 60%나 감소시켰을 뿐만 아니라화물이 항구 Terminal에 체류하는 시간을 75% 감소시킨 결과를 낳았습니다.

 

Container 선박에 대해서는 갑판 위에서만 적재하였으나 현대적 개념의 Container 운송에 최초로 사용된 선박은 1956년 아이디얼 엑스(Ideal X)”호 이며선박을 개조하여 갑판위(On Deck)와 갑판아래(Under Deck)에 적재하여 사용된 선박은 1957년 게이트웨이 시티(Gateway City)”호 입니다.

처음부터 Container를 싣도록 설계하여 건조된 최초의 선박은 1964년 쿠링가(Kooringa)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본격적인 Container 운송은 1967년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정부가 전쟁물자를 Container로 운송하면서부터 보편화 되었고, 1970년대에 들어서 대부분의 화물을 Container로 운송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였으며현재는 전세계 물동량의 60%이상이 Container로 운송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Container의 사용은 현재 해상뿐만 아니라 항공에도 적용되어 항공Container사용으로 보다 많은 항공화물을 선적할 수 있도록 발전하였습니다.

 

Container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80~1990년대 초까지 Container 제조를 세계 1위로 성장하였으며당시에는 현대정공진도흥명공업광명공업대성산업동국중기효성금속신우산업기기등 여러 제작업체가 있었으나, 1990년대 중/후반부터 중국의 값싼 노동력으로 가격 경쟁력을 잃어 지금은 더 이상 한국에서 Container를 생산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Container 및 선박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 드렸으나아직도 선사들은 세계각지에 있는 Container들의 Imbalance문제 및 샷시/트럭의 부족현상 등 현재에도 풀어야 할 과제는 많이 남아 있습니다예를 들면, Container와 샷시의 일체형이 가능한지 일체형은 선박의 부피 및 무게만 더하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지속되기 기대합니다.

 

일부 선사들은 화주의 요구에 맞춰 Container GPS를 달아 화주의 화물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새로운 Service를 시작하려는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

 

<람세스물류배병석 전무brucebae@ramsesk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