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연구보고서

Trade Brief
한국과 대만의 對中 무역구조 비교 및 시사점
  • 대륙전세계
  • 국가전체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김경훈
반도체,대만,메모리반도체,시스템반도체,무역수지,파운드리,팹리스,후공정,무역협회,적자

2022.09.28 4,394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한국과 대만의 對중국 교역 현황
Ⅱ. 대만의 對中 무역수지 흑자 요인
Ⅲ. 시사점

한국과 대만의 중국 무역수지 명암, 반도체가 갈랐다

- 대만은 중국 무역수지 흑자 지속, 한국은 4개월째 적자

 

대만은 중국 경기둔화, 양안 긴장 속에도 금년 중국 반도체 수출 20.9% 증가 

- 한국은 8중국 반도체 수출 감소세(-3.8%) 전환, 반도체 장비 수출도 감소

대만은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중 갈등을 중국 수출 증대 기회로 활용

한국도 시스템반도체, 소재·장비 분야 경쟁력 강화와 기업 투자환경 개선 시급

 

 한국은 지난 5월 이후 對中 무역수지가 4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대만은 반도체 분야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對中 무역수지 흑자를 견조하게 유지하고 있다. 특히 대만의 對中 수출 중 절반을 차지하는 반도체는 양안 관계의 긴장 속에서도 지난 1~8월간 수출이 전년 대비 20.9% 증가했으며 對中 흑자 규모도 확대되었다. 이는 대만이 팹리스-파운드리-후공정으로 연결되는 반도체 생산 전 단계에 걸쳐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對中 수출통제에 따라 중국의 반도체 수요가 대만으로 집중되며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만 정부는 리쇼어링 지원 정책을 통해 중국에 진출한 대만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는 한편 핵심 전략산업 및 대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미중간 패권 경쟁으로 반도체 공급망의 재편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대만의 사례를 거울삼아 기업환경 개선과 투자유치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시스템반도체와 후공정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반도체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첨부파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출처: DoD, WhoWhatWhy 기사 이미지 재인용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참여 시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1. 1. 본 보고서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2. 2. 향후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보고서를 계속 이용·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