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국내뉴스
美 첨단 반도체 中 수출 규제…한국 반도체 업계 영향은?
  • 대륙아시아,북미
  • 국가중국,미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첨단반도체,# 바이든

2022-10-05 357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美 첨단 반도체 中 수출 규제…한국 반도체 업계 영향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의 첨단 기술을 이용한 반도체의 대중 수출을 막는 포괄적 규제를 담은 새로운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또 한번 대 중국 수출 타격을 입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해당 반도체 업체들은 "당장은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미국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첨단 기술을 사용한 제품을 중국 기업에 수출하지 못하게 하는 새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첨단 반도체 기술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가장 중요한 조치로 이르면 이번주 중 발표할 전망이다.

미국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첨단 반도체를 만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대중 수출이 자칫 타격을 입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단 반도체 업계에선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미국 정부 발표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현재 슈퍼컴퓨터 연산을 위한 고성능 D램인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생산하고 있다"며 "이런 제품들은 중국 수출에 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출 전면 중단이 아니라 허가제라는 얘기도 들려 당장은 영향을 예단하기 어렵다"며 "해당 조치의 대상과 형식이  구체화돼야 그 파장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 등에 활용하는 고대역폭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활용처가 많지 않아 중국 수요도 적은 편"이라며 "당장은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미국의 대 중국 반도체 규제 확대에 대해선 우려를 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관련 규제는 한국 기업은 물론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 사안"라며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미국 기술이 필요하고 판매는 중국이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진행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