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해외뉴스
미국·일본·호주, 해저케이블 협력 강화…중국 견제
  • 대륙전체
  • 국가전체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해저케이블,#

2021-04-19 425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국·일본·호주, 해저케이블 협력 강화…중국 견제
정보 탈취·차단에 악용 가능…안보에 중요한 인프라

미국·일본·호주가 데이터통신에 사용되는 해저케이블 분야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맞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3국 정부·기업·연구기관 등 관계자가 지난달 비공식 회의를 열어 해저 케이블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회의에서는 해저 케이블 분야에서 중국의 동향에 관한 정보 공유를 확대하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의 해저케이블 사업에 자금 협력을 하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해저 케이블은 정보 탈취 혹은 정보 차단에 악용될 우려가 있어 안보 측면에서 중요한 기반시설로 여겨진다.

미국·일본·호주가 해저 케이블 협력을 강화하려는 것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해저 케이블은 미국·유럽·일본이 전체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화웨이(華爲)기술의 산하 기업이던 화웨이통신기술이 이 분야에서 세계 4위로 올라서는 등 중국계가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을 토대로 각국의 해저 케이블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낮은 가격을 앞세워 해저케이블 수주에 힘을 쓰고 있으며 중국 정부가 배후에서 자금 지원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미국·일본·호주는 공적 금융 기관 등의 지원을 활용해 신뢰 가능한 통신망을 확산하겠다는 구상이다. 올해 1월 일본 기업 NEC는 태평양 섬나라 팔라우와 미국을 잇는 해저 케이블 설치 사업을 수주했는데 일본 국제협력은행(JBIC)은 물론 미국·호주의 정부 계열 기관도 이 사업에 돈을 대기로 했다.

[연합뉴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