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외

닫기

종합무역뉴스

해외뉴스
中, 15개 첨단 품목 점유율 1위…전기차 관련 韓 격차 벌려
  • 대륙아시아
  • 국가중국
  • 업종전체
  • 품목전체
  • 출처
#전기차,# 품목점유율,#

2022-11-24 384

성별

말하기 속도

※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中, 15개 첨단 품목 점유율 1위…전기차 관련 韓 격차 벌려
닛케이 주요 상품·서비스 점유율 조사

中, 태양광패널 등 15개 품목 세계 1위
美, 전기차·바이오 등 18개 품목 1위
韓, 5개 품목 1위…미중일 이어 4위


19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오토 상하이 2021'에서 기자들이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 부스에서 관계자를 인터뷰하고 있다.

첨단 기술 분야에서의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첨단 기술분야 15개 품목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1위를 차지했다. 경쟁이 치열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2차 전지 소재 등 첨단 제조업 분야에서는 한국과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56개 주요 제품에 대한 세계시장 점유율을 분석해 발표한 '2021년 주요 상품·서비스 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중국은 15개 분야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18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에 랭크됐다.

중국 기업이 1위를 차지한 품목은 태양광패널, 대형액정패널, 조선 등 15개였다. 감시카메라 분야에서는 중국기업이 1~3위에 올랐다. 특히 전기차 관련 품목의 약진이 도드라졌다.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인 중국 닝더스다이(CATL)의 점유율은 38.6%로 전년 대비 12.2%포인트 급상승했다. 전기차 업체인 BYD와 합칠 경우 중국기업의 점유율은 46.3%에 달한다.

같은 기간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4.1%포인트 하락한 28.4%를 기록했다.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은 점유율 18.6%를 기록했다. SK온의 점유율은 6.2%로 두 기업의 점유율을 합쳐도 중국기업에 크게 못 미친다. 닛케이는 중국이 세계 첨단기술 분야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며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며 이 분야에서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미국기업은 전기차, 반도체 제조장치, 바이오의약품 등 18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국은 가장 많은 1위 품목을 앞세워 전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일본기업은 이미지(CMOS)센서, 휴대용리튬이온전지, 디지털카메라 등 7개 품목에서 선두를 기록해 3위에 올랐다. 한국은 스마트폰과 D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초박형TV등 5개 품목에서 1위를 지키며 그 뒤를 이었다.

[뉴시스 제공]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AI 본문요약

하기 내용은 실시간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자동 요약 된 내용입니다. 자동 요약 기술의 특성상 본문의 주요 내용이 생략 될 수 있으므로 전체 내용을 이해 하시려면 본문 전체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러 수출규제 장기화시 한국성장률 최대 0.06% p↓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기 시작한 19일 오전 울산에는 초속 27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비가 내리면서 가로수가 넘어지고 아파트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피해신고가 이어졌다.

울산 태화강에서 포항~동대구로 오가는 광역철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운행을 멈췄다.

또 이날 오전 6시50분부터 울산대교 남구에서 동구 방향의 차량운행을 통제했다.




한눈에 보는 무역협회 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